감기약 만큼 뛰어난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이번에는 감기약 만큼이나 뛰어난 효과가 있는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를 한번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 바이러스는 사계절 내내 존재하게되는데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가 되면서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낮아져 찾아오는데 특히 환절기나 겨울철에 다른 계절보다 면역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시기라 걸기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보통 감기가 걸리게 되면 병원이나 감기약을 찾게 되지만 감기약은 감기바이러스를 제거하기 위한 수단보다는 세균 증식 방지, 기침이나 코막힘 감기 증세를 완하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지만 약은 내성이 생길 수 있는 요인 때문에 무분별한 복용은 몸에 악영향을 끼치게 돕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렸을때에도 충분한 영양섭취와 함께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감기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는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감기에 좋은 음식 중 콩나물을 다듬어 놓은 모습
콩나물

1. 콩나물은 예로부터 따뜻한 콩나물은 몸살 증상 개선을 위한 음식으로 많이 쓰였습니다. 콩나물에 들어 있는 풍부한 비타민C와 면역력을 강화 시켜주는 비타민A가 들어 있고 그 외에도 면역력에 좋은 사포닌도 들어 있어 약해져 있는 기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있습니다.

특히나 콩나물 뿌리쪽에는 아미노산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듬을 때에도 뿌리는 잔털만 정리해 주시는 것이 좋고 이 성분은 신진대사를 도와주고 간의 피로까지 줄여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깐 생강
생강

2. 생강은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일찌감치 많이 알려져 있는데 동의보감에서도 생강은 몸속의 찬기운을 내보내고 양기를 북돋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몸속 염증 수치를 줄여 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강에는 진저롤 쇼가올이라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있는데 이성분들이 몸을 따듯하게 보하여 주며, 항염증, 항산화 효과가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과 동시에 염증완화에 특효라고 합니다.


모과 반쪽짜리
모과

3. 모과는 만성화된 기침에 효능이 좋기로 소문나 있으며 감기 기침으로 인한 구토, 설사, 신경통 등에도 효능이 있어서 보통 모과차로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기관지에 좋기 때문에 감기 뿐만 아니라 평소에 체력이 약하고 조금만 피곤해도 천식발작을 일으키는 어린이가 꾸준히 복용하면 그만큼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정갈하게 놓여진 도라지
도라지

4. 도라지에는 섬유질, 칼슘, 철분 성분도 많이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인삼에 많이 들어 있는 사포닌 이눌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감기에 좋은 음식인데 이 성분들이 기침과 가래를 없애는데 특히 좋다고 합니다. 끈적한 사포닌성분이 기관지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촉촉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마른기침에 힘들어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유과차
유자

5. 유자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서 평상시에 유자차를 많이 타먹으면 그해 겨울 감기 걱정은 안해도 된다는 말이 있다고 해요. 레몬보다도 3배나 넘는 비타민이 들어 있어 목의 염증과 기침도 가라앉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답니다.


감기에 좋은 식습관

감기에 좋은 음식들을 고루 섭취해 주시는 것도 좋지만 평소 식습관을 조금만 바꾸더라도 감기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아래와 같은 방침을 따라주시는걸 추천 합니다.

1. 감기에 걸렸을때 기관지의 염증이 심해져 코막힘과 코막힘이 심해지게 되는데 이때 하루 1.5~2리터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여 면역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도와 면역세포가 늘어나게끔 만들어 준답니다.

또한 가래 점도를 낮추고 감기로 인한 많은 땀배출로 잃어버린 수분을 충족시켜 탈수를 막을 수가 있습니다.

2. 감기 초기인 분들은 몸에 좋지 않는 기름진 음식이나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 몸에 찬 음식들을 금기해야 합니다.

3. 코감기가 걸렸을 경우에는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고 코의 점막이 마르지 않도록 축축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적당히 매운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면역기능이 더이상 떨어지지 않도록 규칙적인 식단을 짜며 채소와 과일 같이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을 충분히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요약정리

  1. 콩나물
  2. 생강
  3. 모과
  4. 도라지
  5. 유자

이와 같은 감기에 좋은 음식들을 충분히 차와 음식으로 드시면서 평소에 드시던 물보다도 훨씬 더 많은 수분을 섭취해 주시는 것이 감기를 빨리 낫게 할 수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코감기가 심하신 분들은 적당히 매운맛을 내는 음식들을 섭취하여 코의 점막이 마르지 않게 만드는것 또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

Leave a Comment